Programming/Linux

P3X Onenote 한글 입력 문제

라우드니스 2021. 3. 9. 10:39

* 한줄 요약: p3x onenote github에서 AppImage를 받아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된다.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Ubuntu 18.04 LTS

 

5년정도 전부터 에버노트에서 원노트로 노트류를 변경한 후 계속해서 원노트를 쓰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원노트는 개발 환경에서 꼭 필요한 도구 중 하나인데 linux용은 microsoft 공식 원노트 앱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ubuntu repo를 확인하면 onenote-desktop이라는 이름의 앱과 p3x onenote를 확인할 수 있어서 둘 다 설치해봤지만 실행 시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았다. snap에 올라와있는 패키지도 마찬가지. 

 

그래서 원노트를 웹 브라우저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저걸 시도했던 적이 작년이라 지금은 괜찮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으로 다시 시도해봤는데 지금도 되지 않았다. 

 

혹시나 해서 검색해보니 github release 페이지에 deb 패키지가 따로 있었네? slack의 경우 snap 패키지는 한글 입력이 안되고 공식 홈페이지 deb 패키지에서만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deb 패키지를 받아서 설치. 이것도 안됨.

 

AppImage라는걸 처음봐서 이건 뭐지? 이걸로 하면 되나? 하니 이걸로 실행하니 드디어 정상적으로 한글 입력이 된다. 왜 이걸 몰랐을까...

 

$ chmod +x P3X-OneNote-2021.4.147.AppImage
./P3X-OneNote-2021.4.147.AppImage

 

AppImage는 이런식으로 실행 권한만 주고 바로 실행만 하면 된다. p3x-onenote도 기능 자체는 웹브라우저 접속을 그냥 실행 아이콘으로 만든 거랑 차이는 없지만 브라우저로 접근 하는것 보다 주소창이 없어서 깔끔하고 원노트 띄워놓은 브라우저 창이랑 검색용 창이랑 헷갈릴 일도 없고. 만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