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Linux

ARToolKit 설치 (Windows, Linux)

라우드니스 2011. 4. 1. 21:06

Windows (7 기준)

== 설치 파일 ==


GLUT


== 설치파일 셋업 ==

1. ARToolKit 압축 해제 후 Configure.win32 실행

2. GLUT 파일들

glut32.dll -> C:\WINDOWS\system32 복사

glut.h -> 사용중인 플랫폼에 include폴더에 복사

glut32.lib -> 사용중인 플랫폼에 lib폴더에 복사

3. 해당 DLL파일을 C:\WINDOWS\system32 복사
DSVL.dll DSVLd.dll libARvideo.dll libARvideod.dll -> ARToolkit 폴더에 있으니 검색 활용.

msvcp71d.dll msvcr71d.dll  -> 기타DLL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 폴더 추가 ==

Visual Studio 2008 기준

도구 -> 옵션

프로젝트 및 솔루션 -> VC++ 기본 디렉터리

우측 상단의 다음 파일의 디렉터리 표시 기준

참고로 자신이 설치한 ARToolkit의 절대경로로 설정해야 합니다. 

* 포함 파일 일 때 

* ARToolKit/include
* ARToolKit/include/AR
* ARToolKit/include/AR/sys


* 라이브러리 파일 일 때

* ARToolKit/lib

== 파일 추가 ==

프로젝트 속성 -> 구성 속성 -> 링커 -> 입력 -> 추가 종속성

libAR.lib
libARvideo.lib
libARgsub.lib 

추가.
띄어쓰기로 파일을 구분합니다.

ARToolkit\bin 의 Data 폴더는 ARToolkit의 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행 폴더에 복사해 놓습니다.

예제 파일들이 Data 폴더의 파일을 참조하게 짜여져 있거든요.


= Linux (Ubuntu 10.04 기준) =

== 설치 파일 ==

== 설치 파일 셋업 ==

1. GLUT 설치 

freeglut3 freeglut3-dbg  freeglut3-dev  3개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freeglut3 freeglut3-dbg  freeglut3-dev

2. ARToolKit 압축 해제 후 쉘에서 Configure 실행

5가지 타입이 나오는데 컴퓨터에 맞춰서 설치합니다. (본인은 5번 설치)

나오는 질문은 해당사항에 따라 y 나 n 을 입력하면 됩니다.

3. Configure가 끝나면 빌드를 해야합니다.
make

만약 make 중에 오류가 난다면

make allclean

으로 진행된 사항들을 지워버리고 Configure에서 부터 다시 시작합시다.

4. make가 끝났다면 쉘에서 ARToolKit/bin 의 sample예제들을 실행해 봅니다. (GUI 더블클릭으론 실행 불가능)

오류가 난다면, 홈폴더에 있는 .profile파일에 아래의 문구를 추가합시다. (~/.profile <- 단축 주소)

 
ARTOOLKIT_CONFIG="v4l2src device=/dev/video0 ! video/x-raw-yuv,width=640,height=480 ! videoscale ! video/x-raw-yuv,width=480,height=320 ! ffmpegcolorspace ! capsfilter caps=video/x-raw-rgb,bpp=24 ! identity name=artoolkit ! fakesink";
 
export ARTOOLKIT_CONFIG

설정 적용을 위해 로그아웃 후 다시 들어옵니다.

== 링크시 추가해야 하는 파일 ==

전 사용할 때 Gstreamer를 사용하는 옵션(5번)을 사용했으므로 Gstreamer library도 링크 해줘야 합니다.

-lgstreamer-0.10 -lgobject-2.0 -lgmodule-2.0 -lxml2 -lgthread-2.0 -lrt -lglib-2.0  

Eclipse CDT 에서는 프로젝트의 Properties -> C/C++ Build -> Settings -> Linker에 Libraries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l을 자동으로 붙여 주므로 라이브러리 이름만 추가.)

Video4Linux 등... 을 사용했을때는 pkg-config --libs [패키지 이름] 을 사용하여 사용된 라이브러리를 알 수 있습니다. (패키지 이름은 검색 해보세요! 저도 모르거든요...)

ARToolkit의 library도 추가해줘야 하는데 기본 library폴더에 링크를 걸어 놨다면 바로 library 추가를 해주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컴파일시 폴더 주소를 추가해야 합니다.

-L[절대주소]

Eclipse CDT의 경우 프로젝트의 Properties -> C/C++ Build -> Settings -> Linker에 Library search path에 자신의 ARToolkit/lib  폴더를 추가하면 됩니다.

해당 폴더를 보면 library 이름이 libAR.a 형식으로 되 있는데 gcc 계열은 lib와 .a를 제외한 이름만을 적어 주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lARvideo -lARgsub -lAR -lARMulti -lARgsubUtil -lARgsub_lite

glut를 사용할 경우 glut도 링크해 줍니다.

-lgl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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